내일배움카드 커피 바리스타 2급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 후기
본문 바로가기

정보

내일배움카드 커피 바리스타 2급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 후기

728x90
반응형


오늘은 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한 커피 바리스타 2급 자격증 필기와 실기 시험 후기입니다.
저는 내일배움카드로 바리스타 2급 과정을 수강했습니다.
얼마전 필기 시험도 끝났고 실기 시험도 끝나서 결과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그동안 제가 했던 바리스타 2급 과정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리스타 2급 자격증 훈련과정은 교육기간이 13일 총 39시간 이었습니다.
일주일에 2번 나가서 3시간 30분동안 처음에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배웠어요.

먼저 바리스타 2급 필기 시험에 대해 말씀 드려볼게요. 

바리스타 책을 제가 배운곳에서 한권씩 주시고 프린트 물도 주셨습니다. 

책 위주로 필기 공부를 하라고 하셔서 한번씩 다 읽어 보았구요. 

문제도 한번씩 다 풀어봤구요! 

제일 좋은건 문제 풀면서 외우는게 바리스타 2급 필기시험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것 같아요~ 

필기 시험 보기 전까지 문제 풀고 외우고 반복하면 필기에 문제없이 합격하실수 있을거에요. 

책 위주로 문제가 나와서 그렇게 어렵진 않았지만

공부는 열심히 하셔야된다는거^^ 

고등학교때 이후로 컴퓨터용 싸인펜으로 OMR카드 시험을 본게 정말 오랫만이었는데요~

옛날 기억이 새록새록 나더라구요^^ 

그 결과 바리스타 2급 필기 시험에 합격 했습니다!! 

필기 시험에 합격을 하면 이제 실기 시험 준비만 열심히 하시면 된답니다.

 

 

 

이제 바리스타 2급 실기 시험 준비 과정에 대해 설명 드릴게요. 

제가 준비한 실기 시험은 

에스프레소 4잔, 카푸치노 4잔 총 8잔을 만드는거였어요. 

이건 학원마다 아마 다르실것 같은데요~ 

이렇게 실기 시험까지 붙게되면 커피 바리스타 2급이라는 자격증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실기 시험 준비하는 동안에 중간중간 선생님께서 원두 볶는것도 보여주시고 

직접 원두 볶아보는 시간도 가졌는데 재밌고도 신기했던 경험이었어요! 

 

 

 

내가 직접 볶은 커피콩! ㅋㅋㅋ 

연했던 커피콩 색깔이 볶으니 진해졌어요~ 

 

 

 

 

직접 볶은 커피콩으로 커피를 내려먹으니 맛 보는 시간도 가지구요. 

쓴맛, 신맛 참 다양한 커피맛의 세계~~~ 

 

 

 

 

그리고 바리스타 2급 실기 시험을 보려면 필요한 준비물들이 있었는데요.

필요한 사람들은 학원에서 단체로 주문을 해서 조금 저렴하게 구입 한것 같아요. 

내가 고른 앞치마 와인색!! 예쁘다^^ 

그리고 행주 6장까지 주문 완료. 

 

 

 

실기 시험에 에스프레소 내리기가 있었는데 

처음 에스프레소 내리는걸 배웠습니다.

크리미까지 포함해서 에스프레소 40ml 추출하기! 

에스프레소 잔을 봐도 봐도 너무 귀여웠어요. 

근데 에스프레소 맛은 먹어도 먹어도 적응 안되는 그런맛 ㅋㅋㅋㅋㅋ 

 

바리스타 실기 과정을 하면서 내가 내린 커피는 집으로 싸들고 왔는데 

커피값 아끼고 참 좋았던 나날들이었습니다 ㅋㅋㅋㅋㅋ 

 

 

 

 

그리고 실기 시험에 나오는 카푸치노 만들기! 

에스프레소 만들기 과정은 그나마 괜찮았는데 

이 카푸치노가 저에겐 상당히 어려웠습니다....멘붕멘붕

우유 스티밍이 왜 이렇게도 어려운지~ 

우유 거품 만드는건 반복적인 연습이 제일 좋은것 같아요. 

 

바리스타 2급 시험 내용은 

준비과정, 시연과정, 구술평가, 정리과정 이렇게 4단계를 걸치는데요~ 

시연과정 말고도 구술평가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Q&A로 질문하고 답하기! 

실습하랴 공부하랴 외우랴 참으로 바쁜시간을 보냈답니다^^ 

국가자격증이 아니지만 그래도 열심히 해야겠더라구요 ㅋㅋㅋ 

 

 

 

 

실기시험을 위해 우유스티밍 연습을 제일 많이 했던것 같습니다. 

(제일 부족한 부분이라서)

그리고 정해진 시간내에 준비과정과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 만들기

그리고 깨끗히 정리과정까지 무한반복해서 연습했던것 같습니다! 

계속 연습하니까 확실히 늘긴 늘더라구요~ 

 

 

 

 

바리스타 훈련과정 마지막날!

선생님께서 아포카토를 만들어주셔서 수강생들과 한잔씩 마신날. 

내일배움카드로 배운 커피 바리스타 2급 과정은 정말 재미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제 라떼아트도 한번 배워보고 싶어서 내년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학원 잘 알아보시고 

필기 실기 시험 준비 잘하셔서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